Home > 하지정맥류 >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피부밑에 있는 정맥혈관이 늘어나고 꾸부러져 흔히 힘줄이라고 부르는 푸르거나 검붉은 색의 혈관을 말합니다. 하지정맥류는 겉으로 보기가 흉하고 한번 발생하면 원래상태로는 결코 돌아가지 않고 점차 심해져서 통증, 부종, 경련, 피부궤양, 피부색변화등의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정맥류환자들에서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외관상 보기가 싫다고 호소 합니다. 그러나 정맥류가 더 진행하면 서있을때 정맥압이 상승되면서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혈관의 확장으로 미용상 보기가 흉하고, 만성적인 다리통증, 피로감, 무거운 느낌, 저린감, 부종, 경련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오래되면 주변 피부가 헐고 궤양이 생기며 혈전정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발생원인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이 있는데, 선천적 원인은 유전과 정맥판막이상이 있고, 후천적 원인은 비만, 고령, 오래 서 있는 자세등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많은 여성에게서 임신기간동안 처음으로 발생하며, 이는 임신중에 호르몬 변화로 혈관의 결체조직이 느슨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서혜부에서 시작되는 포재성 정맥입니다. 주로 허벅지 안쪽과 종아리에 많이 발생하며 혈관내 레이저시술, 광범위 제거술, 국소제거술로 치료합니다.

 

 

무릎뒷쪽 오금부위에서 시작되는 표재성 정맥입니다. 혈관내 레이저시술, 혈관 제거술로 치료 합니다.

 

 

2~4mm굵기의 푸른혈관을 가리키며 정맥류와 연결되어 발생하기도 하나, 정맥류없이 단독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혈관경화요법으로 치료됩니다.

 

 

1~2mm 굵기의 혈관을 가리키며 푸른색이나 보라빛을 띄는 정맥류입니다. 혈관경화요법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1mm 이하의 붉은색을 띄는 가느다란 혈관입니다. 모양은 길게 선상으로 나타나거나 거미줄같이 보입니다. 주로 여자분의 허벅지에 많이 발생하고 정맥류와 동반되는 경우도 많으나 단독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저 및 혈관경화요법으로 치료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