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지정맥류 > 하지정맥류 예방법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하며, 앉아 있더라도 가급적 다리를 꼬지 않는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한 분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허리, 엉덩이, 허벅지 부위가 너무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피한다.
 
너무 오래 서 있지 말며 장시간 서있는 경우 매 2-3분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좋으며 특히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은 다리근력과 정맥을 강화하며 수시로 다리를 들어 올려주거나, 자주 구부리거나 펴기, 돌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준다.
 
너무 뜨거운 곳에서의 장시간 노출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정맥류가 생긴 다리는 침을 맞거나 뜨거운 찜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낮에 활동시에 특수제작된 고탄력 스타킹을 신는것이 좋다.
 
소금섭취를 줄이며,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다.
 
밤에 잘떄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주면 정맥혈의 순환이 잘되어 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